경복궁·덕수궁 나들이 길에 미술관·박물관도 꼭 들르세요

입력 2024-02-07 16:15   수정 2024-02-07 16:16


2024년이 시작된 지 어느 덧 한 달.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찾아왔다. 나흘간의 연휴 동안 하루쯤은 근처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나들이를 떠나 ‘예술과 함께하는 특별한 설날’을 맞이해보는 게 어떨까. 이번 설 연휴에 문을 여는 서울 주요 국공립 미술관·박물관의 전시와 근처 함께 즐길만한 이벤트들을 모아봤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연휴 내내 ‘활짝’
서울 종로구 삼청동길에 자리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는 늦겨울 경복궁의 고즈넉한 정취를 즐길 수 있다. 전시와 함께 청와대 산책과 주변 맛집, 카페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이곳에서는 지금 ‘올해의 작가’ 후보로 선정된 네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열리고 있는 특별 전시 ‘올해의 작가상 2023’을 통해서다. 갈라 포라스-김, 권병준, 이강승, 전소정 네 작가가 모두 다른 시선으로 ‘인간’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서울관 전시는 설날 당일인 10일을 제외하고 연휴 내내 관람할 수 있다.

서울 덕수궁 돌담길에 자리잡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는 장욱진의 60년 화업 인생을 총망라한 전시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이 열리고 있다. 유화, 먹그림, 매직펜 그림, 삽화 등 270여 점을 선보인다. 장욱진의 작업세계를 한 눈에 들여다볼 수 있다. 설 연휴가 끝나는 날인 12일 전시가 끝나기 때문에 아직 관람하지 않았다면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 전시는 연휴 내내 관람할 수 있다.

기분 전환을 위해 서울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국보급 컬렉션 전시’가 열리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만나는 ‘동산 박주환 컬렉션’이다. 동산화방 박주환이 소장하고 있던 90점의 한국화 작품들이 관객을 기다린다. 이 전시도 오는 12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들러볼 만하다. 과천관도 연휴 내내 쉬지 않고 관객을 맞이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설날을 맞아 연휴 기간 미술관 방문 사진을 SNS 계정에 올리면 전시 연계 굿즈를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작품 감상과 함께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도 전시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경복궁 주변에서의 특별한 추억 만들기
경복궁에서도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조선시대 왕실 호위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경복궁 수문장 교대 의식’은 연휴 기간에도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 차례 광화문에서 이뤄진다. 경복궁 흥례문 광장 수문장청에서는 9일과 10일 수문장 교대 의식을 끝낸 뒤 캐리커처 작가이자 배우로 활동하는 정은혜와 협업한 그림을 나눠준다. 연휴 기간 경복궁을 찾으면 불행을 막고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그림인 ‘세화(歲畵)’도 받을 수 있다.

경복궁을 관람한다면 꼭 바로 옆 국립민속박물관과 국립고궁박물관의 전시에도 함께 들러보자. 서울 안국동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한국인의 오늘’을 주제로 새롭게 꾸민 상설전시관 1관을 공개하고 있다. ‘용띠 해’를 맞아 용에 얽힌 문화적 상징과 의미를 소개하는 특별전 ‘용(龍), 날아오르다’도 신년 기념 전시로 즐겨볼 만하다.

국립고궁박물관에 상설전시로 꾸며놓은 전시관에서는 ‘조선 왕실 생활’을 엿볼 수 있다. 조선 왕조의 상징물과 기록물을 통해 조선 5대 궁궐의 역사와 왕실 가족들의 생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전시 감상과 역사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어 뜻깊은 명절을 보내기에 제격이다. 두 곳 모두 설 당일인 10일에만 휴관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유물 나들이 어때요

한강공원으로 명절 맞이 나들이를 간다면 서울 용산동 국립중앙박물관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국내외 다양한 국보급 미술작품과 유물을 한곳에 모여 있다. 명절 연휴, 북적거리는 한강공원 바로 옆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만한 좋은 전시가 넘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4월 중순까지 생소했던 남인도 지역의 불교 예술을 소개하는 특별전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 이야기’를 이어간다. 뉴델리국립박물관 등 인도 12개 박물관에서 소장품 61점을 가져왔다. 여기에 영국박물관, 독일 아시아예술박물관 등 4개국 18개 기관의 소장품 총 97점도 출품됐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공개되는 남인도 불교미술품의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다.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국보급 상설 전시’들도 준비되어 있다. 메소포타미아 유물들을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메소포타미아, 저 기록의 땅’은 미국 메트로폴리탄과 협업해 펼친 전시인 만큼 유물의 라인업이 화려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설 당일인 10일만 문을 닫는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